NFT란 ?

사전정의 의미를 먼저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대체불가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란 말 그대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없는 고유한 코인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세상에 하나밖에 없다는 것은 일단 복제가 불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건 쉽게 복사할 수 없는 시스템, 즉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복제가 불가능하다고? 인터넷에 나오는 사진은 누구나 손쉽게 캡처를 하던가, 사진 촬영해서 복제 할 수 있잖아! 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세부적인 개념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이 대체 불가아닌가 ?

블록체인을 활용한 코인이 대체불가토큰은 아닙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따라서 그 용도와 목적이 구분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시중에 있는 500원짜리 동전은 하나만 있는 게 아니라 해마다 수천수만 개의 똑같은 동전이 만들어져서 유통됩니다. 생산된 시기가 상이 할수 있지만, 동전 하나는 다른 동전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이다.

 

어제 누군가에게 500원을 빌렸다면 오늘 그 사람에게 갚을 때에는 어제와 같은 동전이 아니라 다른 동전으로 갚아도 된다. 다른 동전이라고 해서 500원의 가치가 사라지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이해되셨나요?

 

반면 제주도 여행을 가서 전기렌트카를 빌렸다고 가정해 보자. 내일 돌려줘야 하는 차량은 어제 빌린 바로 그 차량으로 돌려줘야지, 비슷한 다른 차로 반납해서는 안 됩니다. 바로 이게 NFT다! 대체 불가능한 것입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강남 아파트 1동이 있습니다. 1층 101동과 102동은 같은 구조와 같은 주소를 가지고 있지만 세부적인 상세 주소와 등기본 등본(주택에 주민등록과 같은 개념)을 발급하면 명확하게 다른 것입니다. 

 

요약하면, NFT는 하나의 코인에 고유값이 매겨지기에 다른 코인과 명백하게 구분된다. 비트코인이 블록체인 기술로 해킹이 불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면, NFT는 여기서 더 나아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희소성’을 지니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어떤 방식으로 내가 소유주인지 증명하지?

다음으로 생각나는 부분이 이것입니다. 내가 찍은 사진, 내가 그린 그림을 어떻게 명시하고 증명할 수 있지입니다. 여기서 바로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해가 필요 한것입니다.  

 

이더리움과 스마트 컨트랙트란?

이더리움은 비탈릭 부테린이 만든 가상화폐입니다.(혹시 투자중이시라면, 수익권이기 바랍니다) 비트코인보다 더 빠른 속도, 블록체인 위에 코딩을 해서 다른 앱을 만들 수 있는 자율성, 스마트 컨트랙트(스마트 계약)를 특징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스마트 컨트랙트란 특정한 조건을 정해놓고, 그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계약이 이루어지도록 설계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것이 특정한 조건입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산다고 가정했을 때 ‘상대방이 돈을 입금하면 자동으로 물건이 발송되게 함’이란 식으로 설계를 하거나, ‘돈을 입금하면 구매자의 소유로 변경’ 등으로 설계할 수 있다. 따라서 돈 거래나 부동산 매매, 임대 등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이해 하기 쉽게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특정한 조건(위조, 변조 불가)과 서로 합의된 내용을 증명해주는 프로그램 IT 기술에 접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내가 NFT로 명시한 사진은 이 세상에 단 1개 밖에 없고, 이를 거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이더리움에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무리

NFT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유형, 무형에 결과물을 고유함을 증명하고 이를 전산상에서 거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하나의 화폐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다양한 IT 분야에 적용 중이고, 이미 이로 인해서 상당수에 거래와 자산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다음에는 해당 코인이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기반으로 그 개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